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활동의 기회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익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느낌에 충실하여 삶을 만족하게 이끌어갈 뿐만 아니라 지적 잠재능력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능력 등의 기초학습 능력을 키웁니다.
2005년 9월 이순신반 요리활동 (송편)
2005-09-10
활동명 | 송편만들기 |
활동일시 | 9월 2주 |
활동목표 | 송편은 추석에 먹는 우리나라 고유의 음식임을 안다 음식재료의 변화과정을 관찰한다 |
그룹형태 | 소그룹 (일반원아 6-7명, 통합원아 1명씩 총 5그룹) |
준비물 | 쌀가루, 뜨거운 물, 햇콩, 건포도, 소금, 참기름, 크 그릇, 찜 솥, 솔잎, 숟가락 |
활동방법 | 1. 추석에 주로 만들어 먹는 송편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송편을 먹어본 적이 있니? / 송편은 언제 먹는 음식일까? / 송편을 만들어 먹으려면 어떤 재료들이 필요할까? 2. 송편을 만들기 위해 준비한 재료들을 살펴본다 - 쌀가루는 어떻게 해야할까? / 왜 뜨거운 물을 준비해 놓았을까?/ 솔잎은 왜 있을까? / 콩과 건포도는 어떻게 넣으면 좋을까? 3. 미리 준비해 놓은 반죽을 손으로 쫀득쫀득 해질 때까지 반죽한다 * 유아가 만들 송편의 반죽은 미리 식당에서 익반죽 한 것을 가져오고 교사는 반죽이 되는 과정을 보여주도록 한다 4. 유아들에게 각자 접시를 나누어 주고 익반죽을 한 덩어리씩 나누어 준다 5. 유아들과 함께 송편을 만든다 - 반죽을 조금 떼어 두 손으로 동그랗게 만든다 - 동그란 반죽의 가운데를 손가락으로 눌러서 구멍을 만든다 - 구멍에 콩과 건포도를 넣고 구멍을 메운다 - 송편이 배 모양이 되게 손으로 모양을 만든다 - 유아들이 좋아하는 모양으로 송편을 만들어 본다 *교사가 시범 보여주어 스스로 만들어 보도록 하고 교사가 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하며 적절하게 개별적 도움을 주도록 한다 6. 유아들이 만든 송편을 찐다 * 식당에서 송편을 찌도록 하고 송편을 찌는 방법과 과정은 교사와 그림자료를 통하여 이야기 나눈다 7. 송편을 접시에 담아 식혜나 수정과와 함께 먹는다 |
평가 | - 한가위 잔치와 함께 송편을 만들어 유아들이 송편이 추석에 먹는 음식이라는 것에 더욱 의미를 가질 수 있었다 - 직접 지는 모습을 보지 못하여 유아들이 아쉬워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