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자료집 - 보육 활동의 새로운 모색을 소개합니다.

2001-03-22

view :255
자료집 - 보육 활동의 새로운 모색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인천 남구에 있는 종달새 어린이집에서
그 동안 활동했던 사례를 모아 선생님들이
자료집을 발간하였습니다. 영아반에서 유아반까지 모든 반들의
활동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보육 시설 또는 유치원에서 교사로
근무하고 계시는 분이나 보육 또는 유아교육을 공부하시는 분들게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보세요.

자료집을 구입하시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 계좌로 입금하시고, 전화로
주소를 알려 주십시오.


▣ 계좌 번호 : 신한은행 ( 638-12-035240 )
홍윤정

▣ 가격 : 8000원(책 값) + 2000원(우송료) = 10,000 원 (일만원)

▣ 전화 : 032)862-1874/ 866-5884

▣ 종달새 홈페이지 : jdskids.com

< 보육활동의 새로운 모색 - 자료집 소개 >

2000년 1월의 첫 번째 사례발표회를 통해 미흡하나마 처음으로 주제탐구
활동(프로젝트 활동)을 시작하는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했다.
2001년에는 그 전해의 경험을 토대로 주제탐구활동을 할 때 교사들에게
어려움으로 다가오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초점을 두어서 진행해보았다.
먼저 연령에 있어서는 영아반에서 유아반으로 올라가는 만3세 반의
주제탐구활동을 어떻게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인가를 고민했다.
이전에는 만3세 반의 경우 단원중심수업을 했었는데 만3세의 경우 연령이
어려 주제탐구활동을 소화하기에 어려움이 많을 것이라 생각했었기 때문이
었다. 그러나 작년에는 만3세의 발달 특성을 고려해서 만3세에게 적합한
주제탐구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져야할 지에 대해 고민하고 시도해보았다.
유아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도 주제탐구활동을 하는 교사들
에게 있어서 큰 고민거리이므로 만4세 반에서는 "어떻게 하면 유아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고민한 것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만5세 반에서는 주제탐구활동을 하는 많은 교사들이 어려움
으로 지적하는 "주제탐구활동을 하기에는 유아들의 수가 너무 많다"는
문제에 대해 나름대로 해결책을 모색해 보았다.
영아반의 경우에는 교육 프로그램, 현장견학, 부모참여 행사 등 어린이집
운영의 많은 부분이 유아반 중심으로 진행되는 가운데서 "어떻게 하면
영아들의 특성을 살려서 효율적인 운영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초점을
두어 실행하고 연구해왔다.
또한 영아들의 연령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교사가 제시하는 놀이활동을
위주로 진행하면서도 아이들의 반응과 관심에 따라 놀이방식을 변화시켜
본 것에 대해 활동 과정에서 보여준 아이들의 다양한 활동 내용과 더불어
소개하였다. 끝으로 인하대 현온강 선생님께서 만 3세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부모와 교사의 양육방식에 대해 소개해주셨고, 시설장은 2년 동안
종달새 어린이집에서 진행되어온 교사 교육을 토대로 보육시설에서 교사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지에 대해 정리하였다.

목 차

1. 3살 짜리 아이를 잘 키우려면 - 현 온강
(인하대학교 소비자 아동학과 교수)

2. 영아반 운영의 새로운 모색 - 이 명희 (영아반 교사)

3. 신나고 재미있는 영아 활동 - 강 경란 (영아반 교사)

4. 만3세 유아의 발달을 고려한 주제탐구활동 - 강현미, 홍윤정
(유아반 교사)

5. 만4세 주제탐구활동 사례 :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기까지
- 양 소연 (유아반 교사)

6. 만5세 주제탐구활동 사례 : 소그룹 활동을 중심으로
- 김 미선 (유아반 교사)

7. 종달새의 교사 교육 - 김 영명 (원장)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