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선생님께
2001학년도 새학기를 맞아 귀 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금년부터 저희 인형극단 요술항아리에서 어린이들이 보다 편리하게 인형극공연을 관람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코자 각 유치원 및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공연을 올리고자합니
다.
이번 방문공연 첫 작품으로 ‘말 안듣는 개구리’를 제작하였습니다. 이미 서울·지방
공연을 통해 어린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작품으로, 이제 막 사회적응 교육을 시작
하려는 원생들에게 좋은 교육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본 작품의 줄거리와 해설을 참조하시고 관심있는 유치원선생님께서는 인형극단 요술항
아리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인형극단 요술항아리 연락처 02)2632-7835 016)757-3195
♧작품해설♧
‘말 안듣는 개구리’
♥ 공연시간 : 50분
♥ 대상연령 : 5세∼7세
♥ 작품해설 및 줄거리
동화 ‘청개구리’를 각색, 원작에 비해 보다 다양한 인물의 등장으로 상황을 극화시
켜 볼거리를 제공하였으며, 어린이들과의 대화를 삽입하여 극의 진행에 어린이스스로
빠져들 수 있도록 유도한 작품이다.
막 사이, 사이의 연결 음악으로 클래식을 사용하여 극 전체의 분위기를 서정적으로 이
끌어 어린이들의 정서적 안정을 꾀하였으며, 동화책속으로의 여행을 떠난 듯한 무대미
술과 만화적 기법의 인형, 소품, 효과음향 등을 사용하여 어린이들의 눈과 귀를 자
극, 꿈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다.
♥작품에 쓰인 클래식
모짜르트 Sonata No.11·Divertimento No.7
바흐 Air
라뮤 Les Niais de Sologue
헨델 Royar Fire works music
슈베르트 Impromptu No.3
진 시벨리우스 The Bee
♥모짜르트의 효과
어릴 때부터 피아노를 배우거나 클래식음악을 듣고 자란 어린이들은 그렇지 않은 환경
에서 자란 어린이보다 공간지각능력, EQ, 지능, 수학, 과학 등에서 탁월한 우월성을
나타내며 이것은 음악적 재능이나 교육환경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적용되는데, 수많
은 클래식 음악 중에서도 모짜르트음악이 어린이의 지능발달에 가장 좋다는 이론임 -
1933년 미국의 신경생리 및 심리학자인 프란세스 로셔 (위스콘신대학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