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응답:안녕하세요. 궁금한점이 있어서 여쭈어 봅니다.

2001-06-01

view :289
저희 어린이집은 비장애아동 220명에 장애아동 42명이 함게 보육되고 있습니다.
교실을 배치할 때 생활연령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고, 교실 배치는 완전통합반과 소
그룹통합반으로 구분되어 배치됩니다. 완전통합반에는 보통 15%정도의 장애아동이 통
합되어있으며(교사대아동비율 3.5:1), 일반 보육과정에 장애아동의 발달특성에 맞는
개별화교육(IEP)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소그룹통합반은 장애아동들로 구성되어있지만
장애아동 조건에 맞추어서 교실 상황 교사배치(3:1)로 이루어지고 일반반 비장애아동
들이 장애아동의 수만큼 소그룹교실에 초대되어 역통합도 하고 완전통합교실에 초대되
어 자유놀이통합과 영역별 통합을 합니다. 이 두교실을 나누는 기준은 어린이집 생활
에 대한 적응도입니다. 따라서 신입원아들은 소그룹통합반에서 선택된 통합프로그램
을 진행하게 됩니다.

저희 어린이집의 운영원칙은 모든 프로그램에 장애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이며, 이를 지
원하기 위한 개별화교육, 작업치료, 언어치교, 가정지원프로그램등이 진행되고있습니
다.
통합을 지원하는 언어치료사와 작업치료사가 있으며 아동의 놀이를 촉진하는 장난감
도서관 놀이가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저의 어린이집프로그램을 자료로 엮는 "우리끼리 통해요"를 통해서
얻으실 수 있습니다.





quick-up quick-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