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잠재력과 생명력은 우리삶의 원동력임을 믿고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배운 어린이는 이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교육프로그램에 관해서 \"꼭\" 좀 알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2003-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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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서경대 아동학과 4학년에 재학중인 조민지 라고 합니다.
제가 이번 학기에 아동심리측정 및 평가에 대한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그래서 학기동안 유아 또는 아동의 지능, 성격, 흥미 등의 검사에 대해서 배웠습니
다. 직접 검사지를 제작하는 곳을 찾아가서 검사지를 사서 검사요강에 대한 분석 또
한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주어진 과제는

"어린이집에서 실시하고 있는 아동 심리측정 및 평가에 대해서" 입니다.
즉 어린이집에서 유아 및 아동에게 예를 들어 지능이라든가 성격이라든가 흥미 또는
적성등에 관해서 (어떠한 방식으로든지 어린이집 나름대로 ) 조사 하고 평가를 하는지
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제가 다른 어린이집 원장선생님께 여쭈어 보았는데요 구지
어떠한 검사지를 사서 유아들에게 나누어주고 검사를 실시하지 않는 다고 하더군요.
제가 생각해도 어린이집은 유치원 전단계의 아동이고 아이들이 어리기 때문에 그러한
검사가 불가능한것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그렇게 검사지를 통한 검사를 안하
더라도 어린이집 나름대로 원장선생님의 방침에 따라 형식적인 방법이 아니더라도 비
형식적으로 어린이집 자체적으로 아이들의 지능, 성격, 발달, 흥미 등에 대해서 평가
를 할수 있는 방법이 있지않나 해서 여쭈어 보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미술 시간에 그림을 그리게 해서 인물화의 경우 인물표현수준에 따라 아동
의 지적능력을 평가할수 도 있다고 배웠습니다. 아동이 인문화를 그릴때 눈코입을 제
대로 그렸는지 또 손 발이 활동적으로 표현되었는지 등을 통해 알수 있다고.

운영자님 꼭 좀 알고 싶습니다.
곡교 어린이집에서는 형식적이든 비형식적이든 수업시간의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든
유아, 아동의 지능, 성격, 흥미 또는 장애 등을 평가하는 나름대로의 방법이 있는지
요.
답변 내용이 짧아도 괜찮습니다.


서경대 아동학과

조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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