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혜성 선생님
안녕하세요?
이렇게 지면으로 인사를 드리고 부탁을 드리게 되어 송구스럽습니다.
연락처를 구해보려고 하던 중 곡교어린이집이 떠올라 염치불구하고 글을 씁니다.
저는 정신지체학교에 19년째 근무하고 있는 특수교사로 현재 교원대 대학원 4학기를
다니고 있습니다.
3년 전에 정애학교에서 정서장애자율연수에서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며 많은 도움과 제
가 미처 생각 못하였던 수업활동 모티브를 얻게 되었습니다.
저는 97년에 특수교육원에서 미국으로 1달간 전환교육 연수를 다녀와 전환교육에 눈
을 뜨고 학교 현장에서 중등과정 아이들과 늘 지역사회 중심 현장학습을 매주 1내지 2
회 씩 실시하며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몸은 힘이 들지만 교실 내의 수업과는 아이들도 정말 즐거워하며 참여하고 다른 교육
활동에 비해 매우 실제적이고 학부모들의 반응도 호의적이고 가정생활에서도 유익한
효과가 보여 그 것을 기쁨으로 여기며 계속 활동하
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늦게 대학원에 진학하여 제가 그 동안 하고 있는 지역사회 중심 교육활동
에 대한 논문을 쓰고 있습니다.(제목 : 지역사회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이 발달장애학
생의 독립생활기술에 미치는 효과)
여러 자지 자료와 선행논문을 찾아보았더니 국내에서는 몇 자료가 없고 선생님의 "한
국 상황에 적절한 지역사회 적응 훈련 프로그램:중증 장애를 가진 고등부 학생 중심으
로.가 있는데 성지목록에만 있을 뿐 자료를 구할 수가 없더군요.
또 박승희 교수님과 2003년에 함께 하신 연구도 개요만 구하고 자료를 못 구하였습니
다.
매우 염치 없는 부탁인줄 알지만 두 연구 자료와 제가 좀 더 공부할 수 있는 자료가
있으면 알려주십사 부탁를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귀중하게 여기며 우리 아이들에게 보다 유익한 교육활동을 계속하는데 사용하겠습니
다.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