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을 하는 경우 한 반에 소속된 아이들의 기능 수준이 다르면 선생님처럼 어떻게 지도
를 해야 할 지 어려울 수있습니다. 그렇지만 장애를 가진 아동은 개별적인 욕구가 다 다르
므로 이에 대한 개별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관찰하신 것처럼,, 현재
잘 적응을 하고 있는 부분과 어려움을 보이고 있는 부분을 나누어 적어보시고-일과에 따
라, 잘하고 있는 것은 반드시 칭찬을 해 주시고 아이마다 손길이 가야하는 시간과내용이
다르므로 그런 교사지원 개입은 미리 계획을 세워서 지도하셔야 합니다.
상담하신 경우라면 한 아이는 이동하거나 놀이 참여 시, 밥 먹을 때 교사가 개입을 집중적
으로 하시고 글도 알고 하는 아이의경우에는 또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교수활
동을 계획해 보세요. 그리고 적응 기간에 첨여 정도에 따라 머무르는 시간을 조정해 보세
요. 밥을 안먹는 아이도 어느 정도인지 보시어 4월 정도부터 식사 지도를 하도록 시간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생리적인 측면에 적응하는 것이 어린아이들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지요.